학습활동 안내

관련단원

  • 6학년 미 술 10. 아름다운 생활 용품

주요 학습활동 안내

  • 학습일정
    4계절 매일(월 ~ 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5시까지
    우천시, 겨울은 실내에서 전과정 학습
    3시간정도 소요
    오전, 오후 2회교육
  • 학습내용
    초등학생 - 면에 염색하기
    비용 - 12,000원
    시간 - 1회 3시간 이내
    학교단체 - 견학,소풍(들꽃 기행, 쑥개떡만들기, 면염색)
    시간 - 오전/오후반
    비용 - 5,000원

 

 

위치(주소) - 경기도 경기도 의왕시 청계동 259-2

URL - http://www.chamnamu.com

참고사항

  • 전화 : 031 - 426 - 8009, 016 - 9235 - 4456

학습장 안내

  • 천연염색이란?
    천연염색은 자연 발생적이다. 비 오는 길에 넘어져 바지에 물들었던 황톳 물, 오디를 따먹다 옷소매 끝에 묻힌 보라색물, 자운영 풀밭에 놀다 엉덩 이며 무릎께에 들었던 풀물, 풋감을 따서 된장 찍어 먹다 저고리 가슴팍에 물들은 감물처럼 자연 발생적으로 생긴 것을 생활에 끌어들여 견뢰도(堅牢 度)를 높이기 위해 여러 가지 매염재를 사용하고 좋은 염재를 찾아 새로운 염색방법을 개발했다.
    그러나 이 모든 것이 20세기 초 서양문명의 유입과 일제 식민지 지배를 거치면서 다른 전통 문화와 마찬가지로 기껏해야 한 세기만에 모든 것들이 사라져 버렸다. 오늘에 와서 새삼스레 그 소중한 가치를 일깨우는 것은 그만큼 현대의 문명이 자연을 학대하고 병들게 만들었다는 반증이라 할 수 있다.
  • 다시 살아나는 천연염색
    염색은 색료(염료와 안료)를 사용하여 실, 천, 종이, 가죽, 목재 등에 색을 들이는 것이다. 그 발생은 태초에 인류가 존재하면서 부터(기원전 2000-6000년 전) 자연의 아름다움을 보고 느끼며, 그 아름다움을 소유하고 싶어하는 원초적인 욕망에서 비롯했다. 자연의 아름다움에 대한 충동과 욕구를 그림이나, 의복, 건축, 음식 등을 통해 일상 생활 속으로 끌어 들여 좀더 가까이 오랫동안 간직하려는 자연스러운 마음이 염색 행위의 시작이라 보아야겠다.
    이렇듯 자연의 빛깔 그대로를 닮은 인간의 마음은 오랫동안 전승되어 왔으나, 산업혁명 이후 합성염료가 등장하면서 대량생산과 다양한 색채의 구현이 가능해 지자 전통적인 천연염색 방법은 뒷전으로 물러나야 했다. 우리나라 역시 산업화와 서구화의 물결에 천연염색은 사양길에 접어들었고 6.25를 전후로 완전히 단절되는 듯 하였으나, 소수의 장인들로 인하여 기억으로 전승하구 몇몇의 뜻있는 사람들의 관심과 노력으로 어렵게 복원해 가고 있다.
    1980년대까지만 해도 천연염색이라 하면 쪽, 홍화, 소목, 치자, 오베자, 감 등 몇 종에 지나지 않았으나 요사이 전통 문화를 새롭게 평가하고 자연 친화적인 소재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수집여 종의 새로운 천연염색이 재현되고 개발되었다.
    천연염색은 무엇보다도 스스로 해보면서 느끼는 즐거움과 자연스러움에 자족하는 데서 의미를 찾을 수 있다. 천연염색의 색감들은 여러 가지 색들이 자신의 색을 드러내면서 다른 색과 어우러지는 모습은 참으로 아름답기만 하다
    천연의 색은 서로 보색 관계로 있으면서도 어우러지는 조화의 미를 갖고 있다. 내 색이 제일이니 다른 색은 다 죽어야 하는 것이 아니라, 다른 색을 인정하면서 나만의 색을 드러내는 것이 천연색이다.
    이러한 천연염색은 햇빛, 바람, 손 맛, 정성 등 자연과 인간의 모든 맛을 엷게 여러 차례 반복 염색해야 한다. 그렇게 다양한 맛을 반복적으로 접하게 했을 때 견뢰도가 높은 고운 염색을 얻을 수 있다. 사람이 흙에서 나서 흙으로 돌아가듯이 천연염색도 백색에서 나와 천천히 자기의 색을 나타내다 다시 백색으로 돌아가는 것이다. 다시 말해 시간의 흐름에 따라 바래면서 나타나는 색의 변화를 즐기며, 종국에 가서는 세월이 주는 마모에 따라 백색이라는 원래의 색으로 돌아가는 자연의 순환을 그대로 받아드리는 것이 바로 천연염색이다.
    21세기는 바로 이런 생태적 순환과 흐름을 즐기며 살아가는 자세가 건강한 문화를 일구는 그런 시대가 될 것이다.

찾아가는 길